카테고리 없음

항해99_2주차 회고

yeongk0825 2022. 3. 20. 21:52

오늘은 항해99를 시작하고 14일째다.

시간이 빠르다는걸 하루하루 실감하고 있다.

월~목은 알고리즘 주차였다.

저번주 금토일은 뭐가뭔지 몰라서 혼란스러웠다면 점점 나아지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문제 접근법을 몰라서 우왕좌왕하다가 결국엔 정답을 구글링해서 찾곤 했는데

알고리즘 모의고사와 테스트를 대비하려면 변화가 필요했다.

이 변화를 하는데에 있어서 팀원분들에게 큰 도움을 받은 것 같다.

내 문제점이 뭔지 알 수 있었고, 팀원분들의 설명과 접근법에 대해 들어보면서 나만의 방식을 찾아보려고 노력했다.

결론적으로 알고리즘 주차는 팀원분들이 아니었다면 아직도 난 헤매고 있었을지 모른다.

너무 감사했고, 아직 더 어려운 문제를 접하진 않았지만 알고리즘 주차 초반보다 나아진 모습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낀 한 주 였다.

알고리즘 주차였던 목요일을 끝으로 금요일부터는 또 새로운 주차가 시작되었다.

이번에는 주특기 입문 주차인데 선택한 React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을 배우게 되는 주차이다.

html,css,javascript는 항해 시작전에 배웠던 적이 있어서 이번 강의를 듣는데 한번씩 배워봤던 속성들이 보일때면

반갑고,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만약 지금 내 상황에 html,css에 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었다면 나는 아마 1주차 미니프로젝트부터 많이 벅찼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한편으로는 다행이지만 점점 깊게 들어갈수록 너무 어렵다는걸 느낀다. 환경설정부터 문제가 생겨서 시간을 많이 할애하고 뭔가 새로운 용어들의 향연이 펼쳐지는데 혼란스러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주특기 주차는 3주동안 이어진다고 하는데 그 안에 어느정도 습득하려면 더 분발해야 할 것 같다. 

 

WIL(Weekly I Learned)

JavaScript의 ES란?

ES란 ECMA Script의 약자이며, ECMA International이라는 표준화 기구에 의하여 표준화된 스크립트 언어를 뜻한다.

ES5, ES6 등 ES뒤에 붙는 숫자들은 버전, 사양 정도라고 이해하면 쉽다.

 

ES5와 ES6의 차이

1. 변수 선언의 변화

ES5 ES6
var 변수 선언 let과 const의 등장

 

 

 

 

 

1. this 사용

ES5 ES6
call(this)를 통해 this를 바인딩 시켜주었거나 this를 해당변수에 담아서 var self = this와 같은 방식으로 선언 후 접근해서 사용 화살표 함수의 등장으로 보다 짧고 간결하게 함수를 작성할 수 있으며, this를 포함한다. (this를 바인딩 할 필요가 없다.)

 

2. 문자열 처리 (템플릿 엔진 문자열)

ES5 ES6
single quotation(''), double qoutation("")으로 구분, +연산자로 항상 이어줘야함 백틱 or 억음 부호(``)와 ${}를 통해 한줄로 표현가능하며
 '', ""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3. 객체의 변화

ES5 ES6
객체 내부함수에서 의미없는 function keyword를 항상 적어줘서 함수라는 것을 명시해줘야 함 일반 메서드처럼 name()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
넣고자 하는 변수와 object의 key가 같다면 변수명만 적어주어도 변수명으로 key: value가 생성된다.

 

4. 함수 선언방식의 변경(화살표 사용)

ES5 ES6
function plus (a,b) { return a+b; } var plus = function(a,b) { return a+b; } let plus = (a,b) => {return a+b}